” 틀니는 어떻게 관리해야하나요? “
틀니는 두종류로 분류되는데, 부분틀니 와 완전틀니 입니다.
부분틀니는 일부 자연치아가 남아서 틀니를 잡아주고 있는 것이며, 완전틀니는 치아가 하나도 없이 틀니 자체만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틀니 관리라고 하면 대부분 틀니를 열심히 닦으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런 생각으로 인해 부분틀니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가장 많이, 그리고 심각하게 발생하는 문제가 틀니를 잡아주는 치아가 상해서 못쓰게 되는 경우입니다.
틀니를 잡아주는 치아가 있는것과 없는것은 틀니 사용에 있어서 큰 차이를 가져오기 때문에 부분틀니의 경우, 틀니를 잡아주는 치아를 열심히 관리해주시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완전틀니도 썩나요?”
틀니는 플라스틱과 금속으로 만들어집니다.
그 자체가 녹이 슬거나 썩는 일은 없지만, 잘 닦아주지 않는다면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합니다.
우선, 잘 닦아주지 않는다면 냄새가 나기 시작합니다.
좀 더 관리가 안되면 틀니에 착색이 일어나며, 계속 방치한다면 자연치아에 생기는 치석이 틀니에도 생길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틀니 관리 방법
1. 식사후에는 반드시 틀니를 빼서 닦아주어야 합니다. 닦을때는 흔히 퐁퐁이라고 불리는 식기세제를 틀니세척용 칫솔(일반칫솔도 가능) 에 약간 묻혀서 구석구석 닦아줍니다.
2. 닦은 후에는 상온의 수돗물을 그릇에 담아 틀니가 잠길 정도로 담궈둡니다.
3. 냄새가 나는 경우 일주일에 한번정도 마트나 약국에서 파는 틀니세정제를 사용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틀니를 끼고 있는 경우 (치아가 하나도 없는 완전틀니라 할지라도 ) 6개월에 한번은 치과에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틀니는 잇몸살과 뼈에 의해 지지되는데, 시간이 지나면 잇몸뼈가 내려가기 때문에 그만큼을 더 관리해주고 보충해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