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치아교정] 교정은 언제 해야할까요?

교정시기는 크게, 1.성장하는 시기에 예방, 차단교정이라고 불리는 교정을 하는 것2. 모든 영구치들이 맹출한 치아의 배열, 위아래 치아의 맞물림, 돌출감을 개선하는 것과 같은 최종단계의 고정성교정장치를 사용하는 교정을 하는 것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교정시기-01

그래서 교정의 필요성과 목적에 따라서 조기에 유치열기부터 시행하는 것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아래 앞니가 위 앞니보다 더 앞으로 물려서 앞니가 거꾸로 물려요라고 오는 주걱턱이랍니다.

이는 1.치아의 위치가 문제가 되어서 생기거나 2.씹을 때 걸리는 치아가 있어서 거꾸로 물리는 경우에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자연적으로 개선되는 것이 극히 드물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에 들어가야 정상적으로 성장할 수 있으며, 간단한 교정을 통해 치아관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GettyImages-a7346286

보다 더 심한 경우는 아래턱이 매우 크고 길어서 거꾸로 물리는 경우인데요, 대부분의 한국 어린이들은 위턱의 성장이 부족해서 눈 아래 부분(중안모)이 평평해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육성현(42660)_20150824_01

육성현(42660)_20150824_02

이런 경우에는 아직 위턱의 성장이 남아 있고 아래턱의 성장도 남아서 위턱 성장을 자극하고 아래턱의 성장이 후하방으로 일어날 수 있도록 유치열기 ~ 혼합치열기 초기 즉 위쪽 대문니가 맹출하는 시기 성장조절 장치를 사용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대표적으로 상악전방견인 장치인 facemask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아래턱이 유난히 작고 위턱이 돌출되어 보이는 경우에도 아래턱의 성장이 잘 일어날 수 있도록 자극을 주기 위해서 기능성장치의 사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때도 유치열기 ~ 사춘기 성장 시기까지 효과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어린나이에 성장조절을 위한 교정이 필요한 것입니다.

김민결(50101)_20170308_01 김민결(50101)_20170308_02qq

위턱의 폭이 좁아서 아래턱의 비대칭이나 아래턱의 성장이 저해 받는 경우도 있을 수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다양한 종류의 위턱 확장장치유치열기 ~ 영구치열기 초기에 사용하여 위턱의 폭을 넓혀서 정상적인 성장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정지윤(45347)_20160723_02

그림1

이외에도 나쁜 습관, 혀 내밀기, 손가락 빨기 , 입술 빨기, 입 벌리고 있기 등이 있는 경우에는 습관을 수정하고 개선하기 위한 차단교정유치열기부터 필요할 수 있습니다.

baby girl portrait, sit on white towel

이렇게 성장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치료는 모두, 유치열기부터 초기 영구치열기까지 성장이 남아 있을 때필요합니다.

그 외 마지막 단계로, 치아에 브라켓을 붙이는 교정치료는 영구치열기에 이루어지게 되며 성인에서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교정치료는, 1.많은 세포들이 만들어지고 있으며, 2.잇몸 뼈가 건강한 상태인 성장기가 여러모로 유리하기 때문에 20대 이전에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할 수 있습니다. 
교정치료 자체는 노년기까지 가능하지만, 치아의 이동으로 얻어질 수 있는 돌출감과 입술모양의 개선은, 20대까지 가장 예쁘게 자리 잡을 수 있어서 가장 좋은 시기는 10-20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유치도 신경치료가 필요한가요?다음글혀가 짧은 내 아이 수술이 필요한가요? – 설소대 절제술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