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마취’는, 내시경 시술이나 여러 미용목적의 간단한 수술에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대중에게 익숙한 용어입니다. 요즘은, 발치나 임플란트 등의, 참기 힘든 통증이나 두려움을 수반하는 치과치료에서도 수면마취가 도입되어, 시술 시 고통과 불안감 해소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다른 점은, 치과 시술이 일정 부분 환자의 협조(입을 벌리고, 고개를 돌리고, 물을 머금고 있어야 하는 등의 협조)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진정 정도를 약하게 유지해야 하므로, 일반 수면 마취보다 약물의 사용량이 적다는 것과, 깊은 진정작용을 일으키는 프로포폴(propofol)보다는 역전 약물(마취 상태에서 깨어나게 하는 약물)이 존재하는 안전한 미다졸람(midazolam)을 주로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l 치과 수면마취는?
사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수면마취’의 정식 명칭은 ‘의식하 진정법’ 또는 ‘중증도 진정법’입니다. 이는, 전신마취와는 달리 스스로 호흡할 수 있으며, 의료진과 의사소통이 가능한 안전한 마취법입니다. 또한, 가수면 상태를 유도하여 긴장을 완화시키고, 항생제와 진통제의 효과가 빨리 나타나기 때문에 보다 편안한 진료를 받을 수 있게 합니다.
ㅣ치과 수면마취의 장점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환자의 연령, 건강 상태, 복용 약물 종류, 약물 감수성, 불안감과 통증의 정도에 따라 약물의 효과가 다르게 나타나며, 드물기는 하지만, 기도 반사 억제, 저산소증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부작용을 피하고 ‘중증도 진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환자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감시해야 합니다. 치과치료와 함께 수면마취가 계획되어 있다면, 감시 장비를 구비하고 있는지 여부, 의료진의 전문성 여부를 꼭 확인하시길 권합니다.
환자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감시할 수 있는 장비를 갖추고 있는지
■ 산소화 상태 감시 : pulse oximeter
■ 환기 상태 감시 : capnography
■ 순환 상태 감시 : cuff, 심전도 모니터
의료진의 전문성 여부
■ 충분한 중증도 진정법 교육 또는 수련을 받았는지
– 대한치과마취과학회 인증 여부 등
– 수련병원에서 교육을 받았는지 여부
■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인증받은 의료진
ㅣ수면마취! 이런 분에게 권해드려요!
■ 치과치료에 공포가 많으신 분
■ 치과 소음이 싫으신 분, 치과치료를 편안하게 받고 싶은 분
■ 구역질이 심하신 분
■ 전신마취의 부작용이 걱정되시는 분
■ 과거 치료 시 마취가 충분히 되지 않아, 고생했던 경험이 있으신 분
■ 치과 스트레스에 취약하신 분(심혈관계 질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