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득빠득 괴로운 이갈이소리 치료가 가능할까요?

이갈이란?

이갈이란 잠을 자는 도중에 턱 근육의 지속적이고 율동적인 수축이 일어나서 아래위의 치아를 서로 강하게 깨물거나 마찰하는 것을 말하는데, 전체 인구의 5~20%에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갈이는 무의식 상태에서 치아를 강하게 깨무는 것이기 때문에 깨무는 힘이 보통의 씹는 힘에 비해 몇 배나 강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치아, 잇몸, 턱관절과 턱 근육 등에 나쁜 영향을 주게 되죠어떤 사람은 위아래 치아가 모두 닳아버리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턱관절에 변형이 오기도 합니다. 또 어떤 사람은 풍치가 빨리 와서 치아가 흔들거리기도 하고요.

 

이갈이의 원인이 뭔가요?

어떤 질환이건 그것을 치료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그 원인을 찾아내는 겁니다. 원인을 찾아서 제거해야지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하죠. 아쉽게도 이갈이의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단지 중추운동신경조절기능에 장애가 있는 것으로 추정될 뿐이죠. 낮 동안의 과도한 근육 사용, 량한 교합관계, 스트레스, 심리적 불안정, 깊은 수면을 방해하는 상황 등 여러 가지 가설이 있긴 하지만 딱히 이거다 싶은 하나의 원인은 없습니다. 바꿔 말하면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이갈이가 생기는 것이 아닌가 생각되고 있습니다.

 

이갈이 치료가 가능한가요?

이갈이에 대한 대처법으로 약물요법과 행동요법이 시행되기도 하지만 아직 특효의 치료법은 없습니다. 다만 이갈이로 인한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서 치과용 합성수지로 만든 교합장치를 잠자는 동안 입안에 착용하게 하면 턱 근육이나 턱관절의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무엇보다도 빠득빠득 기분 나쁜 소리로 인해 주변 사람들이 괴로워하는 일은 없게 되겠죠이를 갈게 하는 근육에 보톡스를 주사해서 근육의 힘을 빼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작용하는 명확한 기전이 밝혀지지는 않았고, 사람마다 약효의 차이가 많이 나는 편입니다.

이갈이를 하는 상당수의 사람들은 본인의 신체가 견딜 수 있는 한도 내에서 이를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너무 심하게 갈아서 본인의 건강도 해치고, 주변인들의 수면도 방해를 한다면 한 번쯤은 구강 내과를 찾아서 검사를 받아보실 필요가 있답니다.

 

이전글#14. 우당탕탕다음글#13. 기계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