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이 튼튼해지는 올바른 이 닦기- 잇몸질환 환자를 위한 바스법 칫솔질

여러분은 내 구강 상태에 맞는 올바른 이 닦기를 하고 계신가요?
내 잇몸 상태에 따라 칫솔질을 하는 방법 또한 달라져야 합니다.
오늘은 일반인과 잇몸질환 환자를 위한 칫솔질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썸네일

일반인을 위한 칫솔질법 – 회전법 칫솔질

<회전법 칫솔질 방법>

일반11. 치아와 잇몸: 잇몸 깊숙이 칫솔을 넣고, 잇몸 부위에서 치아의 씹는 면을 향해 손목을 돌리면서 쓸어 줍니다.

일반2

2. 앞니의 안쪽: 앞니의 안쪽은 칫솔을 곧바로 넣고, 치아의 경사를 따라 입안에서 밖으로 큰원을 그리듯이 훑어냅니다.

일반3

3. 어금니의 씹는 면: 어금니의 씹는 면은 칫솔을 앞뒤로 움직이며 닦아줍니다.

잇몸 질환 환자를 위한 칫솔질법 – 바스법 칫솔질

잇몸질환 환자를 위하여 잇몸을 튼튼히 할 수 있는 칫솔질 방법에는 바스법 칫솔질이 있습니다.
바스법은 치아와 잇몸 사이에 끼어 있는 치면 세균 막이나 독소 물질을 잘 떨어내고 염증이 있는 잇몸을 마사지 해줌으로써 염증을 완화시키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잇몸 질환 치료 후에 실시하는 칫솔질 방법입니다.
잇몸질환 환자에게 바스법 칫솔질을 실시하려면 1 또는 2줄의 종열강모의 부드러운 칫솔이 좋습니다.
잇몸 질환이 있을 때는 이렇게 부드러운 칫솔로써 치아와 잇몸 사이나, 잇몸 자체를 진동하면서 마사지를 하기 때문에 염증이 가라앉게 됩니다.

111111바스법 칫솔질시 잇몸과 칫솔이 45도가 되게 유지하며 치아와 잇몸 사이,잇몸 자체를 진동하며 마사지합니다.

또한 치아 부위의 치면세균막 제거를 위하여 치아의 씹는 면을 향하여 칫솔을 회전하는 동작을 추가로 해줌으로써 어느 정도 치면을 깨끗이 할 수 있습니다. 부가적으로 치실, 물 세척 기구 등을  사용하면 많은 도움이 되고 잇몸질환이 가라앉은 후에는 일반적인 회전법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스법 칫솔질 방법>

바스31. 칫솔모 한 줄을 치아와 잇몸 사이의 골짜기 속으로 깊이 넣습니다.

바스42. 그 칫솔을 가볍게 잡고 전후로 빠르고 짧게 움직여 칫솔모 끝 잇몸 속에서 진동이 되도록 합니다.

바스53. 그렇게 다음 치아의 씹는 면을 향하여 손목을 돌리면서 치아면을 쓸어 줍니다.

앞니의 안쪽은 칫솔을 입 안쪽으로 곧바로 넣어서 치아 경사도에 따라 비스듬히 위치시킨 다음 치아와 잇몸 경계부 속으로 칫솔모를 넣습니다. 그 후 앞뒤로 짧게 진동을 주며 떨다가 입의 바깥쪽을 향하여 큰 원을 그리듯 회전시킵니다.

예방치과학회 자료 참고

 

이전글잇몸의 방어막 비타민D – 비타민D는 어떤 역할을 하나요?다음글우리 아기의 첫 치아, 유치관리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