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우리나라 치과 의료 수준은 어느 정도 일까요?

 

한빛치과병원-1024x682
현대 문명의 발달로 인간의 수명은 날로 늘어 100세 시대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선진국의 대열에 들어서면서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과 욕구가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습니다.

 

오늘 날 국내 의료 수준과 시스템은 비약적으로 발전하여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중 치과 분야의 진료 수준은 어느 정도 일까요? 국내 치의학은 실제 세계 최고 수준의 인적자원과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치과의사는 학구열이 높고 손재주가 좋은 한국인의 특성으로 기본적인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국내 과학기술의 발달로 치의학을 뒷바침하는 의료 산업의 발전과 발달된 정보통신망을 통해 학문의 전파과 학습이 쉽게 이루어짐으로서 눈부시게 치의학이 발전해 왔습니다.

건강한삶

필자는 몇 년전 미국 버드 치과대학생들을 지도할 기회를 가졌는데, 그 곳의 교수와 연구자 그리고 치과대학생 중 한국인의 비율이 세계 여타 민족 중 최고 비율이었고, 근면 성실한 한국인의 유전자 덕분인지 모두가 맡은바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는 모습에 높아진 한국 치의학의 위상을 실감하며 기쁨과 긍지를 느꼈습니다. 최근은 무섭게 성장하는 중국과 동남아 시장에 우리나라 치과의사들이 진출하여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의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치과 관련 기업들이 세계에서 가장 큰 중국과 동남아 시장을 개척하기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실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고수준의 치과의사들의 국외에서 학회와 세미나를 통해 한국의 높은 치의학 기술을 선보이며 이러한 의료 산업의 발전을 견인하고 있다 할 수 있습니다. 필자도 최근 중국 병원의 초청 세미나를 다녀왔는데 그곳의 관심과 열기가 뜨거웠으며 이는 곧바로 국내 치과학과 의료장비에 대한 문의로 이어졌습니다.

한빛치과병원

또한 국민의료보험 가입율 99%에 달하는 우리나라의 공공의료 시스템은 선진국도 부러워할 정도로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여러가지 문제들이 있기는 하지만 가격대비 의료의 질과 만족도는 뛰어납니다. 미국의 오바마 대통령도 공식석상에서 한국의 의료체계를 배워야 한다고 여러 차례 강조할 정도입니다. 본원에도 교포들이 일부러 국내에 들어와 의료를 받는 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국내에 체류하는 외국인 기술자나 교사들도 일부러 한국에 머무는 동안 치료를 받고 가려고 병원을 찾는 수가 늘고 있습니다.

이러한 최신 치의학의 발전에 힘입어 일반인들의 치아와 구강 조직의 건강관리 중요성에 관한 인식과 치과 의료 상식도 많이 진전하였습니다. 하지만 진료실에서 만나는 환자분들은 늘 더 많은 치과 의료 상식과 치료 방법, 유지 관리법 등을 궁금해 하셨습니다. 빠듯한 진료실 사정상 자세한 이야기를 해드리지 못해 아쉬웠는데, 이제 지면을 이용해서라도 좀 더 많은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게 되어 필자로서는 기쁘게 생각합니다.

한빛치과병원10
– 본 글을 집필하신 정재향 원장님은 울산 한빛치과 병원의 대표원장으로 계시면서 국내외 세미나 등을 통해 치의학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계십니다. –

이전글[칼럼] 풍치치료방법-중년치아건강의 적, 잇몸질환, 풍치 막을 수 있나?다음글[칼럼] 풍치를 잡는 비법, 꼼꼼한 칫솔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