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이갈이 원인과 치료법

스케일링6

 

이갈이란 대표적인 수면장애 중 하나로,
잠을 자는 도중에 턱 근육의 지속적이며 율동적인 수축으로 인해 치아를 강하게 깨물거나 마찰하는 것을 말합니다.

전체 인구의 약 5~20%에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는 이갈이는
무의식 상태에서 치아를 강하게 깨무는 것이기 때문에 깨무는 힘이 보통의 씹는 힘의 몇 배나 강합니다.
이갈이로 인해 치아, 잇몸, 턱관절과 턱 근육 등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어떤 경우는 치아가 모두 닳아버리기도 하고 턱관절 변형이 오기도 합니다.
또한 풍치가 빨리 와서 치아가 흔들리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갈이의 원인과 치료법은?

이갈이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이갈이가 어떤 이유로 발생하는지 알아야 합니다만, 아직까지 이갈이에 대한 명확한 원인은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다만, 과도한 근육 사용, 불량한 교합관계, 스트레스, 심리적 불안정, 깊은 수면을 방해하는 상황 등이
원인의 한 부분을 차지하지 않을까 하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수명 중 이갈이 습관 자체를 100% 없애는 확실한 치료법은 없기 때문에 이갈이 예방 및 처치를 진행하게 됩니다.

갈이 치료법으로 약물요법 행동요법이 시행되기도 하고 이갈이로 인한 턱관절의 통증을 완화시키고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
치과용 합성수지로 만든 교합장치를 잠자는 동안 입안에 착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턱관절

이를 갈게 하는 근육에 보톡스를 주사해서 근육의 힘을 빼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작용하는 명확한 기전이 밝혀지지는 않았고, 사람마다 약효의 차이가 많이 나는 편입니다.

이갈이를 하는 상당수의 사람들은 본인의 신체가 견딜 수 있는 한도 내에서 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너무 심하게 갈아서 본인의 건강도 해치고, 주변인들의 수면도 방해를 한다면
치아건강을 위해서 구강 내과를 찾아서 검사를 받아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이전글[칼럼]나는 턱이 왜 아플까?다음글[칼럼]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임플란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