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임플란트 많은 분들이 말하는데..오늘 임플란트가 정확히 무엇인지 울산치과 한빛치과병원의 임플란트 달인 김정수 원장이 알려드립니다.
아무리 관리를 잘하려고 노력하여도 외상이나 충치, 그리고 풍치 등, 뜻하지 않게 치아를 잃을 수 밖에 없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그런 경우 브리지 보철 치료나 의치 치료를 하였으나, 현대 치의학의 눈부신 발전으로 오늘날은 누구나 임플란트 치료를 1순위로 생각합니다.
현대 임플란트의 역사는 그리 오래지 않았습니다. 우연히 1960년대에 스웨덴의 정형외과 의사가 실험 중 티타늄이란 금속 물질이 토끼의 골조직과 단단히 부착되는 것에서 우연히 발견되었습니다. 이 천재의사에 착안으로 치과 분야에 적용한 것이 임플란트의 시작이였습니다. 오늘날처럼 정보통신이 발전하지 않았던 때라 1970년대 후반에야 캐나다 토론토에서 열린 국제 학회에 발표되며 화제가 되었고, 그 이후 많은 연구를 거치며 눈부시게 발전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1990년대에 들어서야 임상의들에 의해 시술되기 시작했으니, 컴퓨터나 정보 통신의 발전처럼 단기간에 그 발전 속도가 빠르고 생활에 미치는 파급력이 급격히 증가하였습니다.
필자가 처음 임플란트를 치료의 한 방법으로 권할 당시에는 이를 접하지 못한 환자를 이해시키느라 오랜 시간을 투자해야 했으나, 이제는 환자분들이 먼저 당연히 임플란트 치료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오시는 것만 보아도 격세지감을 느낍니다. 특히 국내 임프란트 치료 기술은 세계최고 수준이어서 이제는 앞선 우리의 기술을 배우러 다른 많은 나라에서 오고 있는 것은 치과의사 한 사람으로 긍지를 갖게 합니다.
*아래 사진은 싱가폴의 치과병원 전문의가 저희 병원을 방문, 임플란트 기술을 왔을때 사진입니다.(2014)
임프란트는 상실된 치아 위치에 해당되는 치조골에 금속 나사를 외과적 수술에 의해 삽입하는 과정이며, 이는 정확한 위치에 비감염적으로 시술되어야 합니다. 임플란트는 분명 그간 많은 한계를 가지고 있던 기존 술식을 대체하는 우수한 시술이고, 주의깊게 시술된다면 거의 자연치와 유사한 기능과 심미를 제공할 수 있는 좋은 치료 방법이나, 각 환자의 전신건강 상태나 치조골 파괴 정도, 그리고 정화한 위치에 시술할 수 있는 술자의 숙련도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임플란트 치료가 고가의 치료이다 보니 비용을 우선 순위에 놓고 판단하는 경우가 있으나, 시술의사의 능력이 크게 죄우되는 진료 술식이고, 간혹 부작용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검사 하에 전문가과 상의하여 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임플란트 치료는 사후 유지 관리가 매우 중요한 치료이고, 이 부분에 있어 치과의사와 환자분의 인식과 훈련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