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건강이 치매와 연관이 있나요?”
치아는 우리몸의 건강을 위해 중요한 기능을 담당합니다.
건강한 치아는 얼굴를 아름답게 해주고 발음을 정확하게 만들어 주며 음식을 잘 씹을 수 있게 해줍니다.
그러나 치아가 전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우리가 상상하는 그 이상이 될 수 있습니다.
고령화 사회에 큰 문제가 되는 치매!
치매는 30~40대 중장년층은 물론 노인 분들에게 무서운 질환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선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균형잡힌 식사와 운동, 체계적인 건강 관리 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치아로 음식을 씹는 골고루 씹는 것 또한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건강한 치아가 치매를 예방한다!
치아와 주변 근육 그리고 뇌의 구체적인 관계가 완전히 설명된 것은 아니지만,
음식을 씹는 동작은 얼굴 주변 근육과 근막을 움직이고, 이는 뇌의 해마 부위로 가는 혈류량을 증가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즉 뇌혈류 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나이가 들어 치아를 하나 둘 뽑다 보면 씹는 것이 어려워지고, 이에 따라 뇌로 가는 자극도 줄어듭니다.
그렇게 되면 주변 근육의 위축을 가져오고 뇌에 영양을 공급하는 다양한 영양소가 부족해지면서 치매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실제 알츠하이머병 환자와 치아의 상태에 관한 상관관계를 조사한 결과
치아가 거의 남아 있지 않거나 틀니에 의존하고 있는 사람이 알츠하이머병의 유병율이 더 높았다고 합니다.
실제 요양병원에 입원한 치매 환자분들은 대부분 치아가 없는 상태인 분들이 많습니다.
치아가 거의 남아 있지 않은 사람의 알츠하이머병의 확률은 73.5%
틀니를 사용하는 사람의 알츠하이머병 확률은 52.9%로
치아가 건강한 사람에서 보이는 알츠하이머 질환 유병율의 2배 이상 높은 수치를 나타냅니다.
또한 영국의 랭커셔 대학의 연구에 의하면 일반인과 치매환자의 뇌를 비교했을 때 치매환자의 뇌샘플에서 훨씬 더 많은 잇몸질환과 관계가 있는 박테리아가 검출 되었다고 해요.
아직까지는 그 박테리아가 직접적으로 치매를 발생시킨다고 확정 짓기는 어렵지만,
구강 위생이 치매와 연관이 있을 가능성에 관한 연구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기에, 치아의 위생상태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아요.
건강한 치아가 당신의 건강한 삶을 지켜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