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교정치과, 재교정 왜 받게 되는걸까
작성자
한빛치과병원
작성일
2021-04-08 11:04
조회
1061

치아도 가지런하고, 심지어 안쪽에는 유지장치가 붙어있는 채로 교정상담을 받으러 오는 환자분들이 부쩍 늘고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재교정치료를 위해서 오시고 있는데, 재교정을 받으려는 이유 중 대부분이 치료 결과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지는 점과 치료 후 재발증상 때문입니다.

치료의 결과에 불만족스러운 경우는 대부분, 주로 이를 뽑지 않고 치료받았던 분들이 입술 모양이나 치아의 각도에 대해 아쉬움들을 많이 호소합니다.

사람의 이는 사랑니를 제외하고 28개인데, 그 치아 모두가 소중하고, 각기 역할이 존재합니다. 이 중요성은 환자분들보다는 치과의료진들이 더욱 잘 알기에 발치 교정을 결정할 때는 매우 신중한 진단과정을 거쳐 시행하게 됩니다.
성장기 때 교정을 한 경우, 보호자가 발치를 꺼린다거나 돌출 등의 증상이 심하지 않아 비발치로 치료를 진행하곤 하는데, 이후 수년이 지나, 성인이 되어서 볼에 젖살이 빠지면서 상대적인 돌출 감이 심해지면, 본인 스스로가 불만이 생기기 시작해서 교정을 다시 상담받게 됩니다.

다른 경우로는 비발치로 덧니 등을 치료했을 때 불가피하게 치아가 전방으로 경사지게 되어 각도가 맘에 들지 않거나 심한 경우 돌출이 심해지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교정치료 중에 이런 증상에 대한 불만이 있으면, 치료계획을 변경하여 발치 등을 시행하면 좋았겠으나 대부분 교정 기간이 길어지는 것에 대한 부담으로 타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비발치교정에 대한 불만이 있어 교정치료를 재개할 때는 좀 더 신중하게 결정해야 하는데, 만일 발치로 교정치료를 재개하는 경우, 치료 기간이 상당해서 치아가 교정력을 받는 기간이 너무 길어질 수 있습니다. 그 경우 치근 흡수나 치수 괴사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다른 재교정치료의 예로는 동적인 교정치료 종료 후 유지장치의 협조부족이나, 치과 검진의 소홀로 재발이 일어난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이때는 정도가 심하지 않으면, 스스로 착용이 가능한 가철식 교정장치나 투명교정장치로 짧은 기간 안에 다시 치료가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정도가 심하고, 교정치료 종료가 된 지 오래된 경우는 다시 브라켓 등의 고정성 교정장치가 필요한 경우가 많으므로, 빨리 울산교정치과 한빛치과병원에 내원하여 상담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힘든 교정치료를 경험했음에도 다시 치료를 결정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닐텐데요. 첫 단추를 잘 끼우는 것이 중요한 만큼, 진단 시 환자의 바람 등을 의사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치료 후 정기검진을 꾸준히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경험이 풍부한 교정 전문의료진이 있는 울산교정치과 한빛치과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요즘과 같은 코로나 시대에 병원 방문이 꺼려져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교정 과정에서 사용하는 모든 진료 도구는 멸균과정을 거쳐 사용이 되기 때문에 큰 걱정 없이 저희 울산교정치과에서 맘 편히 교정에 대한 상담과 재교정에 대한 문의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모두가 건강한 구강을 유지 할때까지 저희 울산교정치과 한빛치과병원도 항상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