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이 피는 봄이 왔습니다.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는 환절기에는 공기가 매우 건조해지고 아침저녁으로 기온차가 커서 감기나 비염으로 고생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때 코 대신 입으로 숨을 쉬는 행동은 입안을 건조하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환절기에 자주 발생할 수 있는 구강 건조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입안이 마르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1. 입으로 숨 쉬는 습관
코로 숨 쉬지 않고, 입으로 숨 쉬는 습관을 가진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입속의 침이 말라 입안이 건조해집니다. 잘 때 입을 벌리고 자는 습관도 좋지 않습니다.
2. (고함량 알코올) 구강청결제의 과도한 남용
구강청결제는 적당히 사용하면 좋지만, 과도하게 자주 사용하면 구강건조증의 원인이 됩니다. 특히나 고함량 알코올이 들어간 구강청결제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긴장하거나 침을 삼키는 습관
대부분의 사람들은 긴장을 많이 하면, 침을 삼키는 습관이 있는데, 침을 많이 삼키게 되면 입안을 건조하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4. 불규칙한 식습관
불규칙한 식습관은 빈혈, 당뇨, 영양결핍, 노화 등 건강상의 문제로 침의 양을 줄어들게 만듭니다.
구강건조증이 유발하는 질병은 어떤 것이 있나요?
몸속의 침은 우리 몸에서 소화작용을 돕기 때문에 입안이 마르는 느낌이 심해지면, 소화가 잘 안되는 일이 생깁니다. 또한 입안의 침이 세정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데, 침이 마르게 되면 충치나, 입 냄새, 잇몸 염증 등 여러 치아 문제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구강건조증은 어떻게 예방할까요?
1. 충분한 수분 섭취
물을 많이 마시면 입안의 건조함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사탕이나 신 음식 섭취
사탕이나 신 음식은 침분비를 도와줍니다.
3. 코로 숨 쉬는 습관들이기
당장은 코로 숨 쉬는 게 어려울 수도 있지만, 치아건강을 위해 습관을 고치는 것이 좋습니다.
4. 규칙적인 식습관
치아건강뿐만 아니라 우리 몸을 생각해서라도 식습관은 규칙적이어야 합니다.
5. 저 함량 구강청결제 사용 후 물로 바로 헹궈 내기
대부분의 구강청결제는 사용 후 헹구지 않아도 괜찮다고 적혀있는데, 구강청결제에는 알코올 성분이 들어있어서, 헹구지 않으면 알코올이 입안을 건조하게 만듭니다. 따라서 구강청결제는 사용 후 헹구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