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 질환의 원인은 세균입니다.
구강 내에는 세균 종류만도 500여 종이 넘고 치태 1g에 1000억 마리 이상의 세균이 살고 있습니다.
결국 이 세균 수를 줄이는 것이 구강 질환을 치료하는 기본이 됩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칫솔질은 그 사람의 구강 상태에 따라 달라질 필요가 있습니다.
나이 변화에 따라 건강 관리를 위해 운동이나 음식이 달라져야 하는 것과 같습니다.
성장 발육을 위한 고단백, 고열량 음식과 성장판의 근육을 발달 시키기 위해 다양한 운동이 필요로 하는 한창 성장기 아이와
신체 대사가 떨어진 노인은 달라야 하는 것이죠.
어린아이들은 침 분비가 많고 잇몸이 올라와 있어 어른들보다는 음식물 저류가 적은 편입니다.
따라서 치아를 회전법으로 닦아 주는 것이 무난합니다.
가급적이면 식 후 바로 칫솔질하는 습관을 들여 주는 것이 좋고 3분 정도 닦으면 충분합니다.
칫솔을 고를 때 칫솔의 머리는 치아 두 개 정도 사이즈가 적당하고 칫솔모 단면은 평평하며 어는 정도 탄력이 있는 것이 무난합니다.
치약은 크게 차이가 있지 않고 치아 우식에 대한 저항을 높여 주는 불소가 함유된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무엇보다 건강한 칫솔질 습관을 들여 주는 것이 앞으로 우리 아이의 구강 건강을 지키는 기초가 되므로 아주 중요합니다.
아이가 먹는 음식이 중요한데 치아 우식을 유발하는 당도와 접착성이 높은 음식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섬유질이 많은 식품은 청정 작용이 있고 고단백, 고칼슘 식품은 뼈와 치아의 성장에 도움이 됨으로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