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호 제목
11

질문

이가 많이 썩어서 냄새도 많이 나고 이가 부서져서 거의 뿌리만 남은 상태인데 경제적인 사정때문에 당장 치료를 받는 건 어려울꺼 같습니다.어떻게 해야하나요? 일단 이를 빼야하는 건가요?

답변

치아가 많이 상한 경우, 상황에 따라서 빨리 빼는것이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고, 유지할수 있는 정도의 치료를 해서 유지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금 당장 치료에 들어가지 않는다 해도 치과에 내원하셔서 현 상태에 대한 평가를 받고 본인의 상태를 이해하고 계시는 것이 가장 도움이 됩니다.

12

질문

사랑니는 나면 다 빼야하나요?

답변

결론적으로 아닙니다.
사랑니가 정상적으로 올라오는 경우, 상대치아와 잘 물리는 경우, 충치없이 깨끗한 경우는 관리를 잘 하셔서 쓰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치아들이 다 자리잡고 나오는 치아라서 뼈의 자리가 부족해서 기울어져 나오거나 일부만 나오거나 잇몸이나 턱뼈 속에 묻히는경우가 많은데요, 이런경우의 사랑니는 잘 관리하는것이 쉬운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염증과 충치가 잘 생기고 그로 인해 주변치아나 잇몸에 까지 영향을 미칠수 있습니다. 충치가 생겼거나, 주변 잇몸이 나빠지는 경우, 관리가 잘 안되는 경우 등은 사랑니를 뽑는것이 좋습니다.

13

질문

임플란트가 왜좋은가요?

답변

임플란트가 좋은 이유의 가장 첫번째는 자연치아와 비슷한 씹는 힘을 갖는 것입니다.
틀니의 경우 정상치아의 씹는힘의 25%밖에 미치지 못하지만 임플란트는 고정적이고 튼튼하기 때문에 정상치아의80%의 씹는힘으로 음식을 좀 더 자유롭게 먹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턱뼈를 건강하게 유지한다는 것입니다. 치아가 없어지게 되면 턱뼈가 점차 흡수되어 줄어들게 되고, 뺨 등 주위 살을 지지하는 것이 없어져 주름이 늘어나고 나이가 들어보이게 됩니다. 식사를 잘 못하게 되므로 당연히 전신적인 건강도 나빠질 수 있겠죠. 하지만 임플란트를 심으면 턱뼈의 흡수가 줄어들게 되어 남아있는 치아들도 건강하게 지탱할 수 있을뿐아니라 젊은 외모를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세번째로는 인접치아를 보호한다는 것입니다. 양 옆 치아를 깎아서 이를 해 넣는 브릿지를 하면 멀쩡한 인접치아를 갈아내야 하지만 임플란트는 인접치아를 손상할 필요가 없고, 저작의 힘을 골고루 분산시켜 인접치아를 보호합니다.

14

질문

임플란트 수술이 겁이 나서 못하고 있는데 안아프게 수술하는 방법은 없나요?

답변

대부분의 사람들이 치과치료에 대해서 두려움을 많이 느끼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최대한 안아프게 배려해서 한다고 해도 심리적으로 많이 불안해 져 있기 때문에 실제의 통증보다 더 아프게 느끼시는 분들이 대부분 입니다. 그래서 저희 치과에서는 그런 분들을 위해 수면마취를 통해 최대한으로 통증을 느끼시지 않고 마취도 하고 수술도 하는 편안한 시스템이 준비 되어 있습니다. 내원하시어 상의하시면 최대한 편안한 진료가 될 수 있게 배려해드리겠읍니다.

15

질문

임플란트 수술 후 술과 담배는 정말 안되나요?

답변

네, 안됩니다.

알코올은 염증반응을 촉진시켜 주변조직에 안좋은 영향을 미쳐, 치유력을 떨어 뜨릴수 있으며, 신체 반응이 일반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아 치료 결과를 예측할 수가 없습니다. 담배는 니코틴이 모세혈관을 좁히는 역할을 하므로 창상치유력이 급격히 떨어지므로 2~3주간은 절대 담배를 하시면 안됩니다.간혹 주의의무를 소홀히하셔서 고생하시는분들도 있읍니다.

다음에 완성될 건강한 임플란트치아를 위해서 조금만 참아주시면 나중엔 행복하게 식사를 하실 수 있답니다.

16

질문

임플란트 치료는 나이 제한이 있나요 ?

답변

임플란트 가능한 나이는 개인의 차가 있지만 보통 성장완료 이후에 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여성의 경우 만 16세, 남성의 경우는 18세 정도로 보고 있으나, 임플란트 식립을 하는 경우 성장 중인 악골에 영향을 주거나 임플란트 치료결과예상이 의도되지 않는 방향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임플란트의 나이의 제한은 대개 성장의 완성을 기준으로 합니다.

때문에 이 나이의 기준은 절대적인 것은 아니고 성장이 훨씬 빠른 시기에 완료된 경우에는 이보다 더 이른 시기에도 임플란트 시술은 가능할수도 있습니다. 성장의 완성은 대개 손목의 엑스레이 사진을 찍어 보아 성장판이 닫힌 경우나 또는 특정 해부학적 골형의 유무를 따져서 성장의 완료를 예측하게 됩니다.

성장에는 개인차가 있으므로 통상적으로는 고등학교 졸업 이후는 큰 무리없이 시행한다고 설명을 드립니다.

나이가 많은 분들의 경우는 나이가 많고 적음이 문제가 되는 경우는 없으며, 전신적인 건강 상태가 더 큰 영향을 미칩니다.

17

질문

임플란트 할때 뼈이식이라는 것은 꼭 해야 하는건가요?

답변

뼈이식이 필수적인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임플란트를 심어야 할 공간의 잇몸뼈가 튼튼하지 못할 경우에 뼈이식을 합니다.

대부분 치아를 상실하고 오래 방치하셨다가 오시는 분들이 많은데요,치아를 상실하면 잇몸의 기능도 상실해지기 때문에 잇몸뼈가 점점 얇아집니다. 그렇게 되면 임플란트를 식립한 공간이 마땅치가 않아 뼈 이식을 해야 하는 것이죠.

무조건적으로 뼈이식을 하는것은 아니기 때문에 치과에 오셔서 검사를 해보시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18

질문

이빨을 뽑고 임플란트를 안하게 되면 어떻게 되나요?

답변

이를 뽑으시고 방치를 하게 되면 그 치아와 닿고 있던 치아가 지속적으로 움직이게 되어 나중에는 그 치아마저 사용이 힘들게 되며, 발치한 자리에 다시 이를 해 넣기도 힘들어지는 경우가 오게 됩니다. 진행되는 속도는 개개인 차이가 있으며 어떤 경우던 간에 되도록이면 발치 후 너무 오랫 동안 방치 하지 않는것이 바람직합니다.

19

질문

아이가 4살인데 불소도포를 언제하면 좋은가요? 그리고 불소도포는 꼭 해야하나요?

답변

불소도포는 충치를 예방하기에 좋은 방법입니다. 불소도포를 하면 치아표면에 불소가 침착되면서 치아의 구조가 단단하게 변화됩니다. 불소도포로 인해서 충치가 전혀 생기지 않게 할 순 없지만 꾸준히 도포하면 충치 발생률을 낮추어 줄 수 있습니다. 유치20개가 맹출이 완료되는 만 3-4세, 영구치인 제1대구치가 맹출하는 만 6-7세 경에 불소도포를 해주시는 것이 충치예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20

질문

딸아이가 12살인데 넘어져서 앞니가 꽤 많이 깨졌는데, 성장이 다 끝나게 되면 이를 덮어씌워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앞니라 보기가 안좋아서 저는 지금 당장 치료를 했으면 하는데, 치료가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답변

보철(사기나 금니로 덮어씌우는 시술이 여기에 해당됩니다^^)치료를 이른 시기에 하게되면 이가 잇몸을 뚫고 더 자라오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났을때 잇몸과 보철물 사이에 틈이 생겨 미관상 좋지 않습니다. 관리가 잘 안되어 썩게 되는 경우도 있고요.

따라서 성장이 완료된 이후에 보철치료를 받는게 좀 더 바람직 합니다만,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치과에서 검진을 받고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