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호 제목
21

질문

영구치는 몇 살때 올라오나요?

답변

만6세정도가 되면 대부분의 아이가 처음으로 영구치를 가지게 됩니다.

제일 안쪽 어금니(젖니)의 뒤에서 나는데,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 젖니라고 생각하고 관리하지 않고 방치해서 많이 상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따라서 이 시기에는 치과에 내원해서 영구치의 유무와 예방처치가 가능한지 알아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2

질문

스케일링도 보험되나요?

답변

결론적으로 스케일링은 보험적용 받을수 있기도 하고 안되기도 합니다. 치주질환이나 치은염 등의 잇몸치료를 목적으로 하거나 잇몸수술 전 치석제거를 목적으로 한 경우에는 보험이 적용됩니다. 이와 같은 경우, 잇몸치료를 받기 위해 여러번 내원하셔서 치료 받으셔야 합니다. 잇몸병이 심하거나 수술전 치료의 목적으로는 보험이 되지만 일반적인 예방적 목적의 경우 스케일링은 보험이 되지 않습니다. 잇몸에서 피가나고 불편하시다면 치과에 오셔서 검진하시고 건강호험 적용 여부를 확인하세요.

23

질문

잇몸약을 먹으면 잇몸이 좋아지지않나요?

답변

잇몸질환의 원인을 이해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음식을 먹으면 치태(프라그)를 형성하고 이 프라그가 약 2개월 정도 청소되지 않은 상태로 있으면 치석이 됩니다. 결국 치석은 세균덩어리라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이렇게 형성된 치석은 칫솔질로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치과에 내원하셔서 스켈링을 시행하시는 것입니다. 가시가 손에 박히게 되면 그 가시를 빼야지만 치료가 가능하듯이 치석을 제거해야지만 치주질환을 치료를 할 수가 있습니다.

24

질문

스켈링을 하면 왜 이가 시리나요?

답변

치석이 쌓이게 되면 잇몸이 나빠져 내려가게 되고, 나빠져서 내려간 공간을 다시 치석이 매우게 되는 과정이 반복되게 됩니다. 이렇게 잇몸이 내려가면서 치아의 뿌리를 덮고 있던 잇몸뼈도 같이 내려가서 치아의 뿌리가 드러나게 됩니다. 스케일링을 해서 치석을 제거하면 드러난 치아 뿌리가 노출되게 되어 일시적으로 시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케일링 및 잇몸치료 후 양치를 잘 해주시게 되면 점차 적응해서 시린 증상은 없어지게 됩니다.

25

질문

스켈링후에 벌어진 잇몸때문에 보기가 싫어

답변

대부분의 환자분들이 스켈링후 잇몸이 벌어져서 공간이 생겼다고 생각하시는데 사실 스켈링때문에 잇몸과 치아사이가 벌어진것이 아니라 치아사이의 치석이 잇몸과 치조골을 누르고 있던것을 제거해서 치아사이가 노출된 것입니다. 잇몸이 예전처럼 다시 차오르지 않고 벌어진 잇몸사이를 다시 메울수는 없지만 정기적으로 스켈링을 받으셔서 잇몸건강을 유지하시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6

질문

충치는 유전인가요?

답변

유전적인 요인보다는 환경적인 요인이 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엄마가 충치가 있는 상태에서의 아기와의 뽀뽀를 통해 충치 원인균이 전염 될 수도 있고, 아기들에게 음식을 씹어 주는 방법등으로 원인균이 전염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부모가 올바른 구강관리모습을 보여주지 못하면 자녀가 부모를 흉내냄으로써 구강위생이 나빠지는 것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27

질문

찬바람에 이가 시려요

답변

추운 겨울이 다가오면서 기온이 떨어지고 바람이 쌀쌀한 탓에 이가 시린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분들이 많이 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가 시린 증상은 꼭 추운 날씨 탓만은 아닙니다. 이가 시리면 치아의 손상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치아는 외상이나 마모, 충치 등으로 상아질이 손상되면 치아 내부의 신경이 자극돼 이가 시린 느낌을 받게 되기 때문이지요.. 평상시 양치습관도 중요합니다. 과하게 옆으로만 하는 칫솔질, 강한 산성을 띤 음식을 자주 먹는 식습관 등은 치아 손상을 일으킵니다. 외상에 의해 치아가 깨지거나 부러지면 신경이 바로 노출돼 시린 이 증상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혹은 잇몸에 염증이 생겨도 잇몸이 내려앉아 신경이 노출되거나 염증이 신경을 건드려 이가 시릴 수 있습니다.

1 2 3